1. 국문: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
2. 영문: 2022 CYPHERS ACTION TOURNAMENT SPRING
사이퍼즈, 5:5 공성전 모드 (4밴 룰 적용)
1. 본 규정에서 “대회 기간” 또는 “대회 진행 기간:은 참가 접수일부터 결승전까지의 일정을 의미한다.
- 참가 접수: 2022년 3월 4일부터 3월 9일 자정까지 레벨업지지(LVUP.GG) 통해 접수
- 선발 기준: 2022년 3월 3일 자정까지의 RP를 기준으로 선발
- 대회 일정 및 방식:
3월 21일(월) - 8강 1경기(Bo3), 8강 2경기(Bo3) / 온라인
4월 1일(금) - 8강 3경기(Bo3), 8강 4경기(Bo3) / 온라인
4월 4일(월) - 4강 1경기(Bo5) / 온라인
4월 5일(화) - 4강 2경기(Bo5) / 온라인
4월 8일(금) - 3위 결정전(Bo3) + UFoC 매치 / 오프라인 (LVUP 스튜디오)
4월 10일(일) - 결승전 (Bo7, 4세트 및 7세트 블라인드픽) / 오프라인 (LVUP 스튜디오)
1.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는 네오플이 주최하는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의 경기 운영 및 규정의 제정과 적용 그리고 규칙의 집행을 주 목적으로 한다.
2. 운영위원회는 주최사 대회 담당자와 주관사 담당자로 구성되어 상호 협의를 진행한다.
1.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에 관한 모든 규칙의 제정 및 시행을 관리한다.
2.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의 운영을 담당한다.
3.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 참가 선수의 자격을 인증할 수 있다.
4. 대회 참가 신청 접수 시 선수의 참가를 거부할 수 있다.
5. 참가 선수에 대해서 경기 참가와 본인 인증에 필요한 서류 및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6. 각 시즌 별 경기 운영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7. 운영위원회는 대회에서 발생한 모든 결과 및 기록,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8. 운영위원회는 다음 내용을 어길 경우 당사자에게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참가 팀 및 참가자, 제3자가 운영위원회의 사전 동의 없이 대회 관련 저작물(작성주체불문)을 재가공 하거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행위
9. 참가 팀은 아래와 같은 대회 관련 팀, 참가자 초상권 및 IP(Intellectual Property) 사용 권리가 운영위원회에게 귀속되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
- 대회의 명칭, 로고, 심볼, 이미지, 영상, 음성 등
- 대회의 결과, 통계, 데이터 등 모든 대회 관련 기록 자료
- 참가 팀의 팀 명, 로고, 이미지 등
- 참가자의 이름, 생년월일, 별명, 아이디, 이미지, 영상, 음성 등
- 기타 대회를 활용한 모든 2차 저작물
10. 참가 팀 및 참가자는 운영진이 팀 및 소속 참가자의 초상권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음에 동의해야 한다. 초상권 및 사용권의 활용은 플랫폼, 매체, 기간 여하에 따라 제한되지 않는다.
11. 각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판정은 운영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규정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내용은 홈페이지 혹은 당사자에게 일주일 내로 공지한다.
1. 만 15세 이상의 모든 사이퍼즈 유저 중 2022년 3월 4일 낮 12시 기준 게임 이용 정지 상태가 아니면서 ‘사이퍼즈’의 공식 홈페이지 공식전 랭킹 브론즈 등급 이상인 모든 유저가 참여 가능하다.
2. 공식 페이지 통합랭킹 페이지에 본인의 순위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면, 본인의 RP와 무관하게 참가가 불가하다.
3. 참가를 희망하는 신청자는 공지된 참가 신청 기간 중 레벨업지지 홈페이지(LVUP.GG)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4. 참가 팀은 5인으로 구성되며, 예비선수 1인을 포함한 6인 1팀으로 구성해도 무방하다.
5. 참가 신청을 완료한 팀 중에서 평균 RP 순으로 상위 8팀을 선발하며, ‘본선’에 참가할 자격을 얻는다. 팀 평균 RP는 팀원의 RP 합산 / 팀원 수로 산정한다.
6. 평균 RP 기준은 2022년 3월 3일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한다.
7. 4강 진출팀은 2022년 4월 8일 3위 결정전과 10일 결승전이 진행되는 서울에 위치한 스튜디오에 현장 참석이 가능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제 3장 제 1조 8항에 따른다.
1. 최종 선발된 8개 팀은 RP 순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대진표를 구성한다.
RP 상위 4개팀이 상위 시드, RP 하위 4개팀을 하위 시드로 구분한다.
시드 배치는 다음과 같으며 하위 4개 시드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배정된다.
2. 경기 방식은 4밴 교차 선택 방식으로 진행되며, 양팀의 승패가 동률일 때 진행되는 마지막 경기와 결승전 4세트 및 7세트는 ‘블라인드 픽’으로 진행된다.
a. 4밴 교차 선택 방식
- 밴(Ban) 단계 : 선 → 후 → 선 → 선 → 후 → 후 → 선 → 후
- 픽(Pick) 단계 : 선 → 후 → 후→ 선 → 선 → 후 → 후 → 선 → 선 → 후
b. 교차 선택: 1세트에 컴퍼니 진영이었던 팀은 2세트에서 유니온 진영으로 플레이
c. 블라인드 픽: 제2부 제1장 제2조 제3항 ‘맵 및 진영’ 조항에 따라 사전 추첨으로 진행된다.
3. 맵 및 진영
A. 맵은 ‘리버포드’, ‘메트로폴리스’, ‘스프링필드’, ‘브리스톨’을 사용한다.
B. 맵 및 진영은 경기 전 추첨을 통해 전경기 맵 및 진영을 선정하며, 이전 세트와 연속되거나 중복된 맵은 제외한다.
C. 추첨 일정은 운영위원회의 안내에 따른다.
D. 진영은 1세트 및 블라인드 픽만 사전 추첨하며, 2세트부터는 교차 선택 방식으로 진행한다.
4. 본선 진출팀 중 팀원의 원활한 대회 참여가 불가능하여 팀원 교체가 불가피한 경우 대회 시작 48시간 전까지 대회 운영 측에 해당 사실을 통보하여야 하며, 대회 도중 팀원의 교체는 불가능하다. 팀원 교체가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A. 원활한 대회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예: 심각한 질병, 상해, 입원 등)
B. 팀원이 해외로 이민을 가게 되는 경우
C. 대회 기간 중 군입영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5. 팀원의 교체는 본 대회에 참가 신청한 이력이 없으며, 대회 참가에 대한 결격 사유가 없는 유저로만 가능하다.
6. 모든 경기는 싱글 엘리미네이션으로 진행된다. 8강은 3판 2선승제, 4강은 5판 3선승제, 3위 결정전은 3판 2선승제로 진행되며 결승전은 7판 4선승제로 진행된다.
7. 운영위원회는 대회 시작 전 맵 및 진영 추첨 일정을 고지해야 하며, 경기를 진행하는 팀들은 운영위원회 주도 하에 맵 및 진영 추첨을 진행한다.
a. 추첨은 참가팀 전원 또는 최소 각 팀의 팀장들이 추첨 진행에 참가하거나 추첨 과정을 볼 수 있으며, 추첨 진행은 운영위원회 측의 방식에 따라야 한다.
8. 당일 경기를 진행하는 팀들은 운영위원회가 지정한 시간까지 선발 출전 선수 명단을 제출하고, 인게임 내 접속해야 한다. 엔트리 내 선수임에도 고지한 시간 전까지 운영위원회와 연락이 닿지 않거나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경우 해당 선수에게 경고 1회가 부여된다(팀 경고와 합산되지 않음).
9. 첫번째 경기를 진행하는 팀들은 운영위원회가 고지한 시간까지 대기방에 입장해야 한다. 만약 고지한 시간까지 입장이 확인되지 않으면 해당 선수 개인에게 경고 1회가 부여된다.
10. 엔트리를 제출한 뒤에 부득이하게 선수 교체가 필요하거나 입장 지연 사유가 발생한다면 해당 팀의 리더(팀장)는 그 즉시 운영위원회 측에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해당 사유를 합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선수 교체 또는 경기 시간 지연 조치를 진행한다. 단, 교체되는 선수에게는 개인 경고 1회, 입장 지연 사유의 경우 팀 단위의 경고 1회가 부여된다.
11. 무통보 또는 입장 지연 사유가 운영위원회 측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위원회가 고지한 시간까지 대기방에 입장하지 않은 선수 있는 경우, 해당 팀은 경고 없이 자동 실격 처리된다.
12. 선수 교체는 매 경기마다 가능하며 선수 교체가 필요할 경우, 사전에 별도 공지되는 시간까지 운영위원회 측으로 변경된 엔트리를 제출하고, 해당 선수의 게임 접속까지 완료해야 한다. 제출시한을 넘길 시 선수 교체 없이 기존 엔트리 대로 진행되며, 별도 공지되는 경기 준비 시간까지 입장이 완료되지 않은 팀은 자동 실격 처리된다.
13. 경기 시작 직후 특정 선수의 접속이 종료되는 경우, 접속 종료 시점이 게임 시작 후 30초 이내면 재경기를 실시하고, 30초 이후부터는 속행한다. 접속이 종료된 선수는 해당 경기에서 선택한 캐릭터로 난입해야만 한다.
14. 대회 기간 동안 팀 구성원이 실격, 참가 불가 등 특정 사유로 인해 최소 인원인 5명에 미달된 경우, 해당 팀은 실격 처리된다.
1.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 투신전(이하 ‘UFoC’)에 참가하는 선수는 4강에 진출한 팀에 소속된 선수로 제한하며, 각 팀당 최대 2명의 선수가 출전할 수 있다.
2. 경기 모드: 투신전: 격
3. 경기 방식: 8강 싱글 토너먼트
8강 및 4강: 단판 / 결승전: 3전 2선승제
결승전 진행시 이전 세트와 중복된 캐릭터 선택 가능
대진표는 다음과 같이 배정된다.
4. 경기 설정 상세
제한시간: 5분
목표킬수: 2
기본코인: 20,000
킬코인: 1,000
리스폰 코인: 2,000
레벨 제한: 60
스킬 쿨타임: 기본
1. 대회 기간 중 공식전에서 사용이 가능한 캐릭터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단, 업데이트 내역에 따라 일부 캐릭터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캐릭터 제한이 필요할 경우 별도 공지 혹은 공식 홈페이지에 별도 안내한다.
2. 경기 진행 간 캐릭터 선택 시 랜덤 선택은 불가능하다.
3. 한 팀에서 동일한 캐릭터를 중복으로 사용할 수 없다.
4. 이전 경기에서 밴 했던 캐릭터를 연속해서 금지할 수 있다.
5. 경기 진행중 랜덤 선택, 중복 픽을 한 경우, 해당 팀에게 경고 1회를 부여하고 재경기를 진행한다.
1. 모든 종류의 ‘통신기’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2. 대회에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아이템은 운영위원회를 통해 사전 공지되며, 이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은 사용이 가능하다.
1.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에서 경기 진행 중 상대 팀과 모든 의사 소통은 금지된다. 경기 시작 전 또는 종료 후에만 의사 소통이 가능하며, 만약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운영위원회 허락한 경우에 한해 경기 중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
2. 경기 진행 도중 전체 채팅 및 귓속말 등 게임 내 모든 채팅 기능은 사용을 금지한다.
a. 채팅 1회 적발 시 1차 경고 / 2회 누적 시 실격패 처리 된다.
b. 욕설 및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채팅 기능 사용 시 경고 누적 없이 운영위원회의 판단 하에 즉각 실격패 처리 된다.
3. 대회 진행을 위하여 사용되는 음성 채팅 프로그램은 주최측에서 지정한 프로그램(디스코드)과 채널을 사용한다.
a. 대회 시작 전 제출한 출전 명단의 인원만 지정된 음성채널에 접속하여야 하며, 경기 도중 출전 명단에 들어있지 않은 다른 인원이 음성채널에 접속하는 경우 해당 팀은 즉시 실격 처리된다.
b. 주최측에 사전 고지 없이 경기 시작에 문제가 될 경우 팀 경고 1회가 주어진다.
1. 본 대회의 모든 보상은 모든 경기가 종료된 이후에 지급한다.
2. 대회 진출 자격을 포기하거나 대회 도중 기권할 경우 상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3. 대회 기간에 선수 자격이 박탈된 팀원 및 실격된 팀은 상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4. 상금은 팀원 수에 따라 동일한 액수로 나누어 개별 지급하며, 6명으로 출전한 팀은 출전하지 않은 선수가 있더라도 6명 전원에게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제2조: 2022 사이퍼즈 액션토너먼트 스프링 진행 방식’ 중 4번 항목에 해당하여 대회 기간 내에 선수 교체가 될 경우 교체된 기존 선수는 상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1. 개인 방송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8강 및 4강 경기에서만 가능하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3위 결정전 및 결승전에서는 개인 방송 송출이 불가능하며, 개인 저작물을 위한 스튜디오 공간 촬영시 운영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대회 참가자가 개인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대회 또는 경기 시작 전 상대팀의 동의를 받은 후 운영위원회에게 확인을 받아야 한다.
3. 대회 참가자가 상대팀이나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받지 않고 개인 방송을 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경고 1회가 부여된다.
4. 지연 시간은 최소 3분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5. 대회에 참가하지 않는 제 3자의 개인 방송은 운영위원회에서 제재하지 않으며, 제 3자의 개인 방송 노출을 원하지 않는 참가자는 직접 제 3자와 협의해야 한다.
6. 개인 방송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이 감수해야 한다.
1. 대회는 만 15세 이상, 2022년 3월 4일 낮 12시 기준 게임 이용 정지 상태가 아니면서 ‘사이퍼즈’의 공식 홈페이지 공식전 랭킹 브론즈 등급 이상인 모든 유저가 참여 가능하다.
2. 리그 참가는 본인 명의의 1인 1계정으로만 참가가 가능하다. 가족 명의로 참가를 희망할 시 주최 측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대회 진행 시 비속어, 욕설,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방송 부적합한 닉네임 혹은 팀명이라고 운영위원회가 판단하는 경우 참여 선수에게 닉네임 혹은 팀명 변경을 요구할 수 있으며, 참여 선수는 이를 따라야 한다. 닉네임 변경시 이에 필요한 재화는 별도로 지급되지 않는다.
4. 참가팀이 확정 및 발표된 후에 닉네임 변경은 불가하다. 참가팀 확정 및 발표 전 닉네임을 변경한 경우에는 경고가 부여되지 않는다. 참가팀 확정 및 발표 후 LVUP.GG에 등록한 닉네임과 경기 진행 시 닉네임이 같지 않은 경우 경고 1회를 부여하며, 제출했던 닉네임으로 즉시 변경해야 한다.
5. 대회 진행 기간 중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되는 선수는 대회 참가 자격을 박탈한다.
- 원활한 대회 참여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개인 사유: 심각한 질병, 상해 등)
(신분 사유: 군 복무 및 대체 복무, 외부 대회 참여 제한 직군 등)
- 대회 진행 기간 중 중복 계정으로 참가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 운영위원회의 본인 확인 요청에 응하지 않거나, 명의 확인이 불가할 경우
- 대회 기간 중 타인의 계정을 도용(대여)하여 플레이 한 경우
- 대회의 명예를 훼손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 대회 기간 중 경고가 2회 이상 누적된 경우
- 대회 기간 동안 게임 운영약관 상 제재(영구 정지, 기간제 정지 등)를 받은 경우
-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
- 레벨업지지에서 주최하는 공식 사이퍼즈 대회 기간 중 대회 참여 불가 제재를 받은 경우
6. 본 규정에 명시된 자격 박탈 사유에 해당하나 고의적으로 이를 은폐하여 대회 진행에 피해를 준 경우 게임 상 제재(최대 계정 영구 정지)를 받을 수 있다.
7. 대회 기간 중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가 본인이 아닐 경우 해당 팀은 즉시 실격 처리된다.
8. 4강 진출팀은 2022년 4월 8일 3위 결정전과 10일 결승전이 진행되는 서울에 위치한 스튜디오에 현장 참석이 가능해야 한다. 만약 현장 참석이 불가능한 참가 팀, 참가자가 있는 경우 해당 참가자가 있는 팀은 출전 자격을 잃게 되며 운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차기 팀을 선발한다.
1. 경기에 대한 모든 이의제기는 참가자 본인이 운영위원회에게 직접 요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예상치 못한 게임 이슈나 정전, 네트워크 불안 등 외부 요인이 발생하여 정상적인 경기 진행이 어려운 경우 운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경기 속개 또는 재경기 여부를 판단하고 상황을 종합하여 재경기 시작지점 등 상세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3. 참가자는 대회 참여를 위해 본인이 사용하는 모든 개인 장비에 대해서 대회 시작 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4. 경기 진행 중 개인 장비(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 이상으로 정상적인 경기 진행이 어려운 경우 해당 세트가 종료된 후 즉시 운영위원회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운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개인 장비를 정비 또는 교체 후 다음 세트를 진행할 수 있다. 단, 본인 과실로 이미 진행된 세트의 결과는 번복되지 않는다.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각 팀은 한 경기에서 최대 10분 이내로 정비를 마쳐야 하며, 정비 시간이 10분을 초과하여 정상적인 대회 진행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운영위원회가 판단하는 경우에는 해당 선수를 교체하거나 제외하고 다음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5. 경기 중 비신사적인 행동을 하거나, 폭언 및 욕설, 상대 비하 발언 등을 할 경우 운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경고를 줄 수 있다.
6. 경기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비는 모두 사용할 수 없다.
7. 경기 진행 중 발생한 문제는 반드시 해당 세트가 끝난 즉시 운영위원회에게 알려야 하며, 만약 경기가 모두 종료된 이후 이의 제기를 한 경우 경기 결과는 번복되지 않는다.
1. 운영위원회는 현장에 방문하는 모든 선수 및 관계자 등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선수의 전염병 위험 수준 및 당일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으며,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선수는 대회 참가가 제한될 수 있다.
- 2주 내 해외 출입국자
- COVID-19 양성자, 양성자 밀접 접촉자
- 체온 37.5 도 이상이거나 자가 격리 통지를 받은 자
2. 현장에 참석하는 참가자는 COVID-19 백신 2차 접종 증명서를,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3. 현장에 참석하는 참가자에 대한 확인 절차는 질병관리청의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4. 개인 장비 지참: 참가자는 경기에 사용할 개인 장비를 지참해야 한다. 준비한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운영진이 장비를 제공할 수 있으나,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선수 본인에게 있다.
5. 4강 진출팀 구성원은 운영위원회가 별도로 시간을 통지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경기 시작 기준 120분 전에 경기 현장(이하 스튜디오)에 도착해야 한다.
6. 지정된 시간보다 먼저 도착한 경우 스튜디오 입장이 제한될 수 있다.
7. 참가자 및 보호자를 제외한 인원의 스튜디오 출입은 불가하며,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8. 미성년자인 참가자는 보호자를 필수로 동반해야 하며, 참가자와 보호자 모두 신분증 및 가족 관계 증명서를 지참해야 한다.
9. 지각 또는 연락두절이 되는 경우 해당 팀은 선수를 교체하여 출전해야 하며, 출전 가능한 선수가 없거나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원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10. 건강 이상 확인 및 체온 측정
a. 스튜디오에 출입하는 모든 참가자는 스튜디오 최초 입장 전 지정된 구역에서 체온 측정 및 QR 체크인(또는 출입명부 작성)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응하지 않는 경우 대회 참가 및 현장 출입이 제한될 수 있다.
b. 백신 접종자는 백신 접종 경과일이 확인 가능하도록 접종 정보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한 뒤 QR 체크인을 진행해야 한다.
11. 참가자는 운영위원회에서 안내한 공간 내에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 및 경기 진행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모든 참가자는 ‘제2장: 참가 규정’ 및 ‘제3장: 참가자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이에 위배되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운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징계를 받을 수 있다.
- 개인 경고
- 팀 경고
- 경기 몰수
- 세트 몰수
- 현재 대회 참가 자격 박탈
- 팀 실격
세트 몰수 시 해당 라운드에 따라 상대팀에 최고 승점이 부여된다. 예) 3전2선승제인 경우 상대팀에게 2:0 승점 부여